본문 바로가기
건강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BEST 5!/

by 서농 2017. 5. 7.
반응형

서농이블로그







오늘은 미세먼지를 많이 마셨을때 몸에 좋은 음식을 조사해봤습니다. 요즘 밖에 가기도 무섭고 창문도 열어 놓기가 꺼려집니다. 점점 환경 오염이 심각해지면서 더 무서운 존재가 돼 버린 황사와 미세먼지! 정말 심각합니다.




특히 외근이 잦고, 평소에 말을 많이 해야 하는 사람들이라면 식도와 기관지에도 악영향을 끼치므로 더욱 주위가 필요합니다. 






1. 해조류

●미역이나 톳, 다시마 같은 해조류를 만져보면 살짝 끈적이는 점액질이 묻어 있습니다. 이를 알긴산(AlginicAcid)이라고 합니다. 이 알긴산이 우리 몸 속에 중금속과 발암물질을 끈끈한 성질로 만들어 몸 밖으로 배출 시킵니다. 칼륨과 비타민 K도 풍부하여 혈액 순환에도 좋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만큼 미세먼지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2.모과와 도라지


모과는 폐와 기관지에 좋아서 천식, 가래, 기침을 완화해주고 목이 가렵거나 갈라질 때도 효과적입니다. 도라지의 쌉싸래한 맛과 향을 내는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시켜 염증을 막아줍니다. 성악과와 성우들이 모과와 도라지를 넣어 끓인 물을 수시로 마시는 이유라고 합니다.






3.배

배는 점심식사 후 한쪽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 성분이 기관지염, 가래, 기침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목 건강은 물론 미세먼지 때문에 약해진 기관지와 폐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마늘과 생강

마늘은 중금속을 해독하는 동시에 미세먼지로 인해 우리 몸에 들어온 수은을 없애 줍니다. 그런가 하면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Gingerol)과 쇼가올(Shogaols)이라는 성분은 몸을 따뜻하게 하여 기침, 가래를 완화 시켜주기도 합니다. 마늘과 생강 냄새가 나더라도 요즘 미세먼지 많을때는 이해를 해주는게 좋겠습니다.






5.물

미세먼지를 잡는 가장 기본이 되는 식품은 물입니다. 기관지 점막의 습도를 유지해주고 미세먼지를 씻겨내려가게 하므로서 하루에 8잔~10잔 정도 마셔 주는게 좋습니다. 씻긴 미세먼지가 몸에 쌓이는 것인지 의심이 드시겠지만 바로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먼지가 몸에 남아 있는 일은 없습니다.




Tip.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정한 1급 발암물질입니다. 손을 자주 씻고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를 쓰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예방하시는게 좋습니다. 황사와 미세먼지에서 우리 몸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